영어/영어문법

wonder, I am wondering, I was wondering 뉘앙스 차이

Colson_Kim 2021. 6. 5. 04:00
반응형

wonder, I am wondering, I was wondering 뉘앙스 차이

 

이번 시간에는 wonder, I am wondering, I was wondering 뉘앙스 차이를 알아보겠습니다.

 

□ 차이점

 

1. wonder

wonder는 현재 화자가 생각하는 일반적인 궁금증을 직접적으로 표현합니다.

 

 

▷ I wonder who

나는 누군지가 궁금합니다

▷ I wonder, did your friend smile at his own death?

당신의 친구는 자신이 죽는 시점에 웃었습니까?

▷ I wonder what tea they serve

나는 그들이 어떤 차를 제공하는지 궁금합니다

▷ Sometimes, I wonder if I've changed so much my wife is even going to recognise me whenever it is I get bakc to her

가끔 내가 너무 많이 변해버려서 내가 아내에게 돌아올 때마다 그녀가 나를 알아볼 수 있을지 궁금하다

 

2. I am wondering

다음으로, I am wondering입니다. wonder은 상태동사, 불완전동사입니다. 과정을 이루는 모든 상태가 동질하니 진행형을 써서 과정의 한 부분을 담아낸다 한들 의미가 없겠죠?

 

그래서 보통 상태동사에는 진행형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예외적으로 인지동사에서 진행형을 사용할 때는 최근에 무언가를 인지하기 시작하여 점점 피어오르는 생각을 강조할 때 사용합니다. 동사가 나타내는 상태가 잠정적임(일시적임)을 나타내죠.

 

정리하자면, I am wondering은 wonder의 과정이 잠정적임을 나타냅니다. 이것은 화자의 생각이 언제든지 바뀔 수 있음을 암시하기 때문에 상대방에게 부담감을 주지 않는 좀 더 조심스러운 표현이거나 간접적인 표현이 되겠습니다.

 

▷No, I'm just wondering why

아니요, 저는 그저 이유가 궁금하네요

▷ I'm wondering how you expect us to believe you

당신은 우리가 어떻게 당신을 믿을 거라 생각했는지 궁금하네요

▷ I'm wondering if they shouldn't have kept him on ice

나는 그들이 그를 얼음 위에 두지 말았어야 했는지 궁금하네요

▷ I'm wondering how I'll get down the stairs

난 어떻게 계단을 내려 갈지 궁금하네요

 

3. I was wondering

마지막, I was wondering입니다. '과거형'이니 '현재'를 말하고 있지 않겠지?라고 생각하셨다면 한 가지 정립해야 합니다.

 

시제에서 현재와 과거는 자연 시간과 다릅니다. 자연 시간같이 어떤 객관적인 기준에 의해서 결정되지 않습니다. 화자의 판단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현재시제와 과거 시제를 구분하기 위해서 시간은 시제와 반드시 구분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현재형이라고 현재만 나타내지 않습니다. 과거~현재~미래까지 나타냅니다.

 

▷ I takes a walk every night

나는 매일 밤 산책을 한다

 

그렇다면, 과거 시제도 반드시 과거를 나타내지 않고 현재를 나타날 수 있습니다. I was wondering도 실제 생각하는 것은 말하는 순간에 궁금증을 나타냅니다.

 

결론적으로, I was wondering은 과거부터 느끼던 생각을 말하는 순간 표현할 때 쓰입니다. 더불어 진행형을 사용하니 잠정적인 의미가 더해져 상대방에게 부담감을 주지 않는 조심스러운 표현이 되겠습니다.

 

 

 

▷ I was wondering if I could ask you a few questions

제가 몇 가지 질문을 드려도 되는지 궁금했어요

▷ I was wondering about the weather department

기상 부서에 대해 궁금했어요

▷ I was wondering when the El Capitan was gonna get a chance to use his popgun

엘 캐피 탄이 언제 그의 팝건을 사용할 기회를 얻게 될지 궁금했어요


 

2021.05.30 - [이해쏙쏙 영어문법] - hope, I am hoping, I was hoping 뉘앙스 차이

2021.06.04 - [이해쏙쏙 영어문법] - Can, May, Can I?, May I? 뉘앙스 차이

2021.06.25 - [여러가지 이색표현] - '정신을 차리다' 영어로? / 사람의 아들(한영 필사)

 

'정신을 차리다' 영어로? / 사람의 아들(한영 필사)

'정신을 차리다' 영어로? / 사람의 아들(한영 필사) Sergeant Nam came to himself at the abrupt sound of someone shouting in a shrill voice, which penetrated his mind as if it had ruptured his ea..

keeeeep.tistory.com

 

우리는 가지고 있는 15가지 재능으로 칭찬받으려 하기보다,

가지지도 않은 한가지 재능으로 돋보이려 안달한다.

We are always more anxious to be distinguished for a talent which we do not possess,

than to be praised for the fifteen which we do possess.

- 마크 트웨인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