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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상담사 2급 실기 기출문제 - 직업심리학 2편

Colson_Kim 2023. 7. 18. 2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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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상담사 2급 실기 기출문제 - 직업심리학 2편

2절 직업심리검사

 

1. 심리검사

01 규준참조검사와 준거참조검사의 의미를 각각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02 규준참조검사와 준거참조검사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01 꼬리문제:★)

1. 규준참조검사(상대평가)

1) 의미: 검사 점수를 다른 사람의 점수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어떤 수준인지를 알아보는 검사이다

2) 예: 대부분의 심리검사, 선발시험 등

 

2. 준거참조검사(절대평가)
1) 의미: 검사 점수를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기준점수와 비교해서 이용하려는 검사이다. 기준점수는 검사, 조직의 특성, 시기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2) 예: 대부분의 국가자격시험 등

 

03 직업심리검사의 분류에서 극대수행검사와 습관적 수행검사를 설명하고 각각의 대표적인 유형 2가지를 쓰시오

(★★★★★)

04 성능검사와 성향검사에 해당하는 검사를 각각 3가지씩 쓰시오(03 꼬리문제:★★★★)

 1. 극대수행검사(인지적 검사, 성능검사, 능력검사)

1) 일반적으로 문항의 정답이 있고 시간제한이 있으며 수검자가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것을 요구한다

2) 종류: 지능검사, 적성검사, 성취도검사

 

2. 습관적 수행검사(정서적 검사, 성향검사)

1) 일반적으로 문항의 정답이 없고 시간제한도 없기 때문에 따라서 수검자의 정직한 응답이 요구된다.

2) 종류: 성격검사, 흥미검사, 태도검사

 

05 심리검사에는 선다형이나 , 아니오등 객관적 형태의 자기보고형 검사(설문지 형태의 검사)가 가장 많이 사용된다. 이런 객관적 검사의 장점을 5가지 쓰시오(★★★★★)

1. 검사실시와 채점이 간편하다

2. 검사시행 기간이 비교적 짧다

3. 검사의 객관성이 보장된다

4. 집단검사가 가능하기 때문에 경제적이다

5. 검사시간과 노력이 상대적으로 절약된다

 

06 투사적 검사의 장점과 단점을 각각 3가지씩 쓰시오(★★★★★)

07 심리검사 유형 중 투사적 검사의 장점 3가지만 쓰시오(04 꼬리문제:★)

1. 장점

-반응의 독특성

-반응의 풍부함

-방어의 어려움

 

2. 단점

-낮은 신뢰도

-낮은 타당도

-상황적 요인의 영향력

 

08 심리검사 중 선다형이나 , 아니오 등 객관적 형태의 자기보고형(설문지형식) 검사가 가지는 단점을 3가지 쓰시오(★★★)

09 심리검사에서 , 아니오등 객관적 형태의 자기보고형(설문지형식) 검사가 가지는 장/단점을 쓰시오(03,07 꼬리문제:★)

1. 문항이 고정되어 있어 수검자가 자유로이 표현하기 어렵다.

2. 자신을 유리하게 왜곡하여 표현할 수 있다.

3.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은 검사지 제작이 어렵다.

 

10 투사적 검사의 장점을 자기보고식 검사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1. 투사적 검사는 수검자의 다양하고 독특한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지만, 자기보고식 검사는 문항이 고정되어 있어 수검자의 다양하고 독특한 반응을 이끌어낼 수 없다.

2. 투사적 검사는 수검자의 왜곡된 반응을 방지할 수 있지만, 자기보고식 검사는 수검자의 왜곡된 반응을 야기할 수 있다.

 

11. 역량검사의 의미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1. 역량검사는 시간제한을 두지 않는 검사이다. 어려운 문제로 구성되며, 숙련도보다는 문제해결능력을 측정하는 검사이다.

2. 예를들어, 수학경시대회의 문제들과 같이 수검자가 시간이 부족해서 못 푸는 것이 아니라 문제의 답을 몰라서 못 푸는 문제들로 구성된 경우이다.

 

12 심리검사도구를 속도검사와 역량검사로 분류하고 설명하시오(★)

1. 속도검사

시간제한을 두는 검사이다. 보통 쉬운 문제로 구성되며, 문제해결능력보다는 숙련도를 측정하는 검사이다.

 

2. 역량검사

역량검사는 시간제한을 두지 않는 검사이다. 어려운 문제로 구성되며, 숙련도보다는 문제해결능력을 측정하는 검사이다.

 

13. 심리검사의 실시방식에 따른 종류 3가지를 쓰시오(★★)

1. 실시시간을 기준으로 하는 분류

속도검사, 역량검사

 

2. 검사의 인원을 기준으로 하는 분류

개인검사, 집단검사

 

3. 검사의 도구를 기준으로 하는 분류

지필검사, 수행검사

 

2. 규준

01 집단 내 규준 3가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02 규준의 종류 중 집단 내 규준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01 꼬리문제:★★★★★)

03 규준의 종류 중 백분위 점수, 표준점수, 표준등급의 의미를 쓰시오(01 꼬리문제:★★)

1. 백분위 점수

1) 원점수를 백분위로 표시한 점수로, 한 집단 내에서 개인의 상대적 위치를 알 수 있다.

2) 예를 들어, 개인의 점수가 85점이고 백분위가 90일 때, 85점보다 낮은 점수를 받은 사람이 90%라는 의미이다.

 

2. 표준점수

1) 점수분포의 표준편차를 이용하여 개인의 점수가 평균으로부터 떨어져 있는 거리를 표시한 것이다.

2) 표준점수에는 Z점수와 T점수가 있다.

 

3. 표준등급

1) 스테나인 척도라고도 하며, 원점수를 크기 순서에 따라 배열한 후 백분율에 맞추어 1~9까지의 등급으로 나눈 것이다.

2) 학교에서 실시하는 성취도검사나 적성검사의 결과를 나타날 때 주로 사용된다. 

 

04 규준제작시 사용되는 확률표집방법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05 규준제작시 사용되는 표집방법 중에서 층화표집과 체계적 표집에 대해서 각각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4 꼬리문제:★)

06 확률표집방법의 종류 3가지를 쓰시오(04 꼬리문제:★)

1. 단순무선표집

구성원들에게 일련번호를 부여하고, 이 번호 중에서 무선적으로 필요한 만큼 표집하는 방법이다.

 

2. 층화표집

단순무선표집을 응용한 방법으로 모집단이 규모가 다른 몇 개의 이질적인 하위집단으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에 사용한다.

 

3. 체계적 표집

최초의 표본만 무작위로 표집하고 나머지 표본들은 최초의 표본으로부터 일정한 간격으로 표집하는 방법이다.

 

07 표준화를 위해 수집된 자료가 정규분포에서 벗어나는 것은 검사도구의 문제라기보다 표집절차의 오류에 원인이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3가지 쓰고 설명하시오(★★★★★)

1. 완곡법

정규분포의 모양을 갖추도록 점수를 더해주거나 뺴주는 방법이다. 정규분포와 비슷하게 나왔을 때에만 사용할 수 있다.

 

2. 절미법

편포의 꼬리를 잘라내는 방법이다. 꼬리가 작을 때에만 사용할 수 있다.

 

3. 면적환산법

각 점수들의 백분위를 구하고 그 백분위에 해당하는 점수로 면적을 환산하여 표준점수를 찾는 방법이다. 

 

08 어떤 집단의 심리검사 점수가 분산되어 있는 정도를 판단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기준 3가지를 쓰고 간략히 설명하시오(★★★)

1. 범위

관찰된 자료가 흩어져 있는 정도를 측정하는 방법의 하나이며, 점수분포에 있어서 최고 점수와 최저점수까지의 거리를 말한다. 최고점수와 최소점수의 폭이 클수록 구성원의 수준차가 크고 폭이 적을수록 수준차가 적다고 할 수 있다.

 

2. 사분편차

자료들이 얼마나 중간부분에 집중되어 있는가를 나타내는 퍼짐의 정도를 의미한다. 제3사분위점수에서 제1사분위점수를 뺀 값을 2로 나누어 분산도를 나타내는 방법이다.

 

3. 표준편차

점수들이 평균에서 벗어난 평균거리를 나타내는 통계치이다.

 

09 직업상담사가 구직자 A B에게 각각 동형검사인 직무능력검사(Ⅰ)과 직무능력검사(Ⅱ)을 실시한 결과 A 115, B 124점을 얻었으나 검사유형이 다르기 때문에 두 사람의 점수를 직접 비교할 수 없다. A B 중 누가 더 높은 직무능력을 갖추었는지 각각 표준점수인 Z점수를 산출하고 이를 비교하시오(각각의 Z점수는 소수점 둘째 자리까지 산출하며, 계산과정은 반드시 기재해야 한다)(★★★)

A: 직무능력검사(Ⅰ형) 표준화 집단 평균: 100, 표준편차: 7
B: 직무능력검사(Ⅱ형) 표준화 집단 평균: 100, 표준편차: 15

10 다음 표에서 C의 점수가 7점일 때, C의 표준점수 Z를 구하시오(, 평균은 10이고, 표준편차는 5.77. 소수점 셋째자리에서 반올림 할 것)(★★★)

  A B C D E F
점수 3 6 7 10 14 20

 

11 측정의 표준오차가 무엇인지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1. 표집과정에서 발생하는 오차로, 매번 검사를 실시할 때마다 달라지는 평균의 오차범위를 말한다. 즉, 샘플링을 여러 번 했을 경우 각 샘플들의 평균이 전체 평균과 얼마나 차이를 보이는가를 알 수 있는 통계량이다.

2. 예를 들면, A검사의 평균이 70, 표준오차가 3이면 다음번 A검사를 다시 실시했을 경우 평균은 67~73의 범위에 존재할 것이라고 예측이 가능하다.

 

12 집단의 심리검사 점수 집중경향척도인 대표값을 알아보는 방법 3가지를 설명하시오(★)

 1. 평균

어떤 분포에서 모든 점수의 합을 사례 수로 나눈 값이다.

 

2. 중앙값

모든 점수를 크기 순서대로 배열했을 때, 중앙에 위치하게 되는 값이다.

 

3. 최빈값

자료 분포에서 가장 많은 빈도를 지닌 점수를 말한다. 

 

13 규준의 종류 중 발달규준을 3가지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연령규준

개인의 점수를 규준집단에 있는 사람들의 연령에 비교해서 몇 살에 해당되는지를 해석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이다.

 

2. 학년규준

주로 성취도검사에서 이용하기 위해 규준집단에 있는 각 학년별 점수의 평균이나 중앙치를 이용하여 규준을 제작하는 방법이다.

 

3. 언어발달규준

개인의 점수규준집단에 있는 사람들과 비교해서 언어발달 정도를 해석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이다.

 

3. 신뢰도

01 동일한 유형의 유사한 심리검사에서 결과가 서로 다르게 나타나는 원인 5가지를 쓰시오(★★★★★)

1. 난이도의 차이

2. 시행절차의 차이

3. 시행기간의 차이

4. 검사유형의 차이

5. 검사환경의 차이

 

02 측정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측정오차를 줄이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 3가지를 쓰시오(★★★★★)

1. 문항수를 늘린다

2. 검사의 실시와 채점과정을 표준화한다

3. 신뢰도에 나쁜 영향을 주는 문항을 제거한다. 

 

03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04 심리검사의 신뢰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 5가지를 쓰시오(03 꼬리문제:★★★★)

1. 문항수

검사의 문항수가 많을수록 신뢰도가 높게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2. 문항에 대한 반응수

문항에 대한 반응수가 많을수록 신뢰도가 높게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3. 문항의 난이도

문항들의 평균 난이도가 50%에 가까울수록 신뢰도가 높게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4. 검사유형

검사유형에 따라 신뢰도의 크기가 달라질 가능성이 높다.

5. 신뢰도 측정방법

 

05 반분신뢰도를 추정하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4가지 방법을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전후 반분법

전체 검사를 문항 순서에 따라 전반부와 후반부로 나누는 방법이다. 비교적 문항 수가 적거나 문항의 곤란도가 골고루 배열되어 있는 경우에 적합한 방법이다.

 

2. 기우 반분법

전체 검사를 문항의 번호에 따라 홀수와 짝수로 나누는 방법이다. 검사 문항 수가 비교적 많고, 곤란도에 따라 문항이 배열되어 있는 검사에 적합한 방법이다. 

 

3. 짝진 임의배치법

난이도가 비슷한 두 문항끼리 짝을 지은 후, 임의로 하나씩 선택하여 나누는 방법이다.

 

4. 난수표

전체 검사를 난수표에 의해 두 부분으로 나누는 방법이다. 통계조사방법의 하나로 사용되는 임의추출법에 해당하며 문항수를 무작위로 하여 반으로 나누어 신뢰도를 평가하는 방법이다. 

 

06 검사-재검사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3가지 형태를 쓰고, 각각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시오

07 신뢰도 검증방법 중 사람들이 하나의 검사에 대해 다른 시점에서 얼마나 일관성 있게 반응하는지를 알아보는 방법인 검사-재검사법의 단점 4가지를 쓰시오(06 꼬리문제:★★★)

08 검사-재검사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가지를 쓰시오(06 꼬리문제:★★★)

1. 기억효과

두 검사 사이의 시간 간격이 너무 짧을 경우 첫 번째 검사에서 답한 것을 기억해서 두 번째 검사에 활용할 수 있다.

2. 성숙효과

두 검사 사이의 시간 간격이 너무 클 경우 측정대상의 속성이나 특성이 변화할 수 있다.

3. 개인적 요인의 변화

두 검사 시기에 피검사자들은 두 번째 검사에 불성실하게 응답하거나 응답을 거부할 수도 있다.

4. 환경적 요인의 변화

 

09 검사-재검사 신뢰도, 동형검사 신뢰도, 문항 내적 합치도를 설명하시오(★★★★)

10 심리검사의 신뢰도를 추정하는 방법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07 꼬리문제:★★★★)

1. 검사-재검사 신뢰도

동일한 검사를 동일한 사람에게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두고 두 번 실시하여 두 점수 간의 상관계수를 구하는 방법이다. 

 

2. 동형검사 신뢰도

두 개의 동형검사를 동일한 사람에게 실시하여 두 점수 간의 상관관계를 구하는 방법이다. 

 

3. 문항 내적 합치도

문장 하나하나를 독립된 검사로 보고 각 점수를 비교하여 상관계수를 구하는 방법이다. 

 

11 검사-재검사를 통해 신뢰도를 추정할 때 충족되어야 할 요건 3가지를 쓰시오(★★★)

1. 측정내용 자체일정시간이 경과하더라도 변하지 않는다.

2. 첫 번째 검사경험두 번째 검사점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확신이 있어야 한다.

3. 어떤 학습활동두 번째 검사 점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12 신뢰도 추정의 검사-재검사법과 동형검사법의 의미와 단점을 적으시오(★★★).

1. 검사-재검사법

1) 의미

동일한 검사를 동일한 사람에게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두고 두 번 실시하여 두 점수 간의 상관계수를 구하는 방법

 

2) 단점

-기억효과

-성숙효과

-개인적 요인의 변화

-환경적 요인의 변화

 

2. 동형검사법

1) 의미

두 개의 동형검사를 동일한 사람에게 실시하여 두 점수 간의 상관관계를 구하는 방법이다. 

 

2) 단점

-동형검사를 제작하기가 어렵다

-동형검사를 개발하는데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 

 

13 지필검사에서 평정이 요구되는 관찰 혹은 면접 시 채점자나 평정자로 인해 발생하는 오차의 유형을 3가지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1. 후광효과로 인한 오류

한 가지 우수한 특성에 대한 채점자의 인상이 다른 특성의 평가에까지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2. 관대화의 오류

채점자가 타인을 평가할 때 박하게 평가하지 않고 후하게 평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3. 중앙집중경향의 오류

채점자가 매우 높거나 매우 낮은 점수는 피하고 중간 수준의 점수를 많이 주는 것을 의미한다. 

 

14 심리검사에서 검사-재검사 신뢰도와 반분 신뢰도의 사용하는 계수와 추정방법을 설명하시오()

1. 검사-재검사 신뢰도

1) 사용하는 계수 : 안정성 계수

2) 추정방법

동일한 검사를 동일한 사람에게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두고 두 번 실시하여 두 점수 간의 상관계수를 구하는 방법이다

 

2. 반분 신뢰도

1) 사용하는 계수: 내적 합치도 계수

2) 추정방법: 전체 문항수를 반으로 나누어 실시하여 두 점수 간의 상관계수를 구하는 방법이다. 

 

4. 타당도

01 심리검사에서 준거타당도계수의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3가지만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1. 표집오차

표본이 모집단을 잘 대표하지 못하게 되면 표집오차가 커지고 그 결과 준거타당도계수는 낮아진다.

 

2. 범위제한

검사점수준거점수전체 범위를 포괄하지 않고 일부 범위만을 포괄하는 경우 타당도계수가 낮아진다.

 

3. 준거측정치의 신뢰도

준거측정치의 신뢰도는 그 검사의 준거타당도계수에 영향을 미친다. 즉, 준거측정치의 신뢰도가 낮으면 검사의 준거타당도는 낮아지게 된다. 

 

02 구성타당도를 분석하는 방법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03 수렴타당도와 변별타당도에 대해 설명하시오(02 꼬리문제:★★)

1. 수렴타당도

기존 검사와 새로 개발한 검사같은 특성의 상관계수를 구하는 방법으로, 상관관계가 높을수록 수렴타당도가 높다. 

 

2. 변별타당도

기존 검사와 새로 개발한 검사 다른 특성의 상관계수를 구하는 방법으로, 상관관계가 낮을수록 변별타당도가 높다. 

 

3. 요인분석

검사를 구성하는 문항들의 상관관계를 분석해서 상관이 높은 문항들을 묶어주는 통계적 방법이다. 

 

04 다음은 준거타당도에 관한 사항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05 준거타당도의 종류와 내용을 설명하고, 준거타당도가 직업상담에서 중요한 이유를 설명하시오(04 꼬리문제:)

Q. 준거타당도의 종류 2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1. 예언타당도

검사를 먼저 실시하고 일정기간이 지난 후 준거를 측정하여 두 점수 간의 상관계수를 구하는 방법이다. 

 

2. 동시타당도

검사와 준거를 동시에 측정하여 두 점수 간의 상관계수를 구하는 방법이다.

 

Q. 여러 가지 타당도 중 특히 직업상담에서 준거타당도가 중요한 이유 2가지를 설명하시오

1. 명확한 준거를 가지고 미래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다.

2. 선발, 배치, 훈련 등의 인사관리에 도움이 된다. 

 

Q. 실제연구에서 타당도계수가 낮아지는 이유를 3가지 설명하시오

1. 독립변인을 조작하기 어렵다.

2. 가외변인을 통제하기 어렵다.

3. 실험과정 전체를 엄격히 통제하기 어렵다. 

 

06 예언타당도와 동시타당도에 대해 각각의 예를 포함하여 설명하시오(★★★★)

1. 예언타당도

-검사를 먼저 실시하고 일정기간이 지난 후 준거를 측정하여 두 점수 간의 상관계수를 구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대입수학능력시험의 점수가 높은 학생대학 입학 후에 대학 성적이 우수하다면 대입수학능력시험은 예언타당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2. 동시타당도

-검사와 준거를 동시에 측정하여 두 점수 간의 상관계수를 구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현재 사용하고 있는 영어학력 검사점수가 높은 학생새로 만든 영어학력 검사점수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면 새로 제작한 영어학력 검사는 동시타당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07 예측타당도와 동시타당도의 의미와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08 예측타당도와 동시타당도의 차이점을 설명하시오(07 꼬리문제:)

1. 의미

1) 예측(예언)타당도

검사를 먼저 실시하고 일정기간이 지난 후 준거를 측정하여 두 점수 간의 상관계수를 구하는 방법이다.

2) 동시타당도

검사와 준거를 동시에 측정하여 두 점수 간의 상관계수를 구하는 방법이다.

 

2. 차이점

1) 예측타당도는 검사를 먼저 실시하고 일정기간이 지난 후에 준거의 측정이 이루어지는 반면, 동시타당도는 검사와 준거의 측정이 동시에 이루어진다.

2) 예측타당도는 미래 예측에 초점을 두는 반면, 동시타당도는 현재 상태를 측정하는데 초점을 둔다. 

 

5. 주요 심리검사

01 스트롱 직업흥미검사의 척도를 3가지 쓰고 설명하시오(★★★★)

02 스트롱 직업흥미검사의 척도 3가지를 쓰시오(01 꼬리문제: ★★★)

1. 일반직업분류

홀랜드의 6가지 유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검자의 흥미에 관한 포괄적인 전망을 제공한다. 

 

2. 기본흥미척도

일반직업분류를 특정한 흥미들로 세분화한 것으로써, 수검자의 특정한 활동이나 주제에 대한 흥미도를 측정한다.

 

3. 개인특성척도

개인이 선호하고 편안하게 느끼는지 측정하는 4개의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03 진로성숙검사는 태도척도와 능력척도로 구분된다. 태도척도와 능력척도의 측정 내용 3가지씩 쓰시오(★★★)

1. 태도척도

1) 선발척도

2) 상담척도: 결정성, 참여도, 독립성, 지향성, 타협성

 

2. 능력척도

자기평가, 직업정보, 목표선정

 

04 진로성숙검사의 능력척도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1. 자기평가

자신의 성격, 흥미, 태도를 명확히 지각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말한다.

 

2. 직업정보

직업세계에 대한 지식, 고용에 관한 정보 등을 획득/평가하는 능력을 말한다.

 

3. 목표선정

자아와 직업세계에 대한 지식을 토대로 합리적인 직업선택을 하는 능력을 말한다.

 

05 고용노동부 성격검사는 성격의 5요인 모델에 근거하고 있다. 5요인을 열거하고 각 요인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06 고용노동부 성격검사는 성격의 5요인 모델에 근거하고 있다. 5요인을 쓰시오(05 꼬리문제: ★★)

1. 외향성

타인과의 상호 작용을 원하고 타인의 관심을 끄고자 하는 정도를 말한다.

 

2. 호감성

타인과 편안하고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하는 정도를 말한다. 

 

3. 성실성

사회적 규칙, 규범, 원칙들을 기꺼이 지키려는 정도를 말한다.

 

4. 정서적 안정성

정서적으로 얼마나 안정되어 있고, 세상을 위협적이지 않다고 생각하는 정도를 말한다.

 

5. 경험에 대한 개방성

자기자신을 둘러싼 세계에 대한 관심, 호기심, 다양한 경험에 대한 추구 및 포용력 정도를 말한다. 

 

07 직업심리검사에서 측정의 기본단위인 척도의 4가지 유형을 쓰고 의미를 간단히 설명하시오(★★★★★)

1, 명명척도

어떤 사물을 분류하기 위해 수치나 기호를 부여한 척도이다.

 

2. 서열척도

명명척도의 분류기능에다 순위기능을 추가한 척도이다.

 

3. 등간척도

명명척도의 분류기능과 서열척도의 순위기능을 포함하여 등간기능을 추가한 척도이다.

 

4. 비율척도

명명척도의 분류기능과 서열척도의 순위기능 그리고 등간척도의 등간기능을 포함하며 비율기능을 추가한 척도이다. 

 

08 직업상담 과정에서 사용되는 질적 측정도구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1. 직업가계도

내담자의 조부모와 부모, 형제자매 등의 직업들을 도해로 표시한 것으로, 내담자의 직업선택에 영향을 미친 모델이 누구인지 파악한다. 

 

2. 카드분류

홀랜드의 6각형 모형과 관련된 직업카드를 사용하여 직업을 선호군, 혐오군, 미결정군으로 분류하도록 하여 내담자의 직업에 대한 선호 및 흥미를 파악한다. 

 

3. 역할놀이

내담자로 하여금 다른 사람의 역할을 해보도록 하여 역할행동에 대한 관찰을 통해 내담자의 직업관련 사회적 기술을 파악한다. 

 

09 진로개발을 평가하는데 사용되는 방법으로 진로결정척도가 있다. 이 방법 외에 진로개발을 평가하는데 사용될 수 있는 검사 혹은 척도를 3가지 쓰시오(★★★)

1. 진로성숙도검사

2. 진로발달검사

3. 진로신념검사

 

10 다면적 인성검사의 하위척도 중 타당성 척도를 사용하고 있는 L, F, K 척도에 대해 설명하시오(★★★)
11 MMPI 
검사의 타당성 척도 중 L척도와 F척도에 대해 설명하시오(10 꼬리문제: )

1. L척도

수검자가 자신을 좋게 보이려는 부정직의 정도를 측정하는 척도이다. 

 

2. F척도

보통사람들의 생각과 얼마나 다른지를 측정하는 척도이다.

 

3. K척도

정신장애가 분명한데 이를 숨기고 정상적인 프로파일을 보이는 사람들을 가려내려고 측정하는 척도이다. 

 

12 현재 사용되고 있는 흥미검사의 종류 5가지를 쓰시오(★★★)

1. 스트롱 방식

스트롱 직업흥미검사

 

2. 쿠더 방식

쿠더 직업흥미검사

 

3. 홀랜드 방식

청소년 직업흥미검사, 직업카드분류

 

13 지능검사에서 동작성검사의 장점 3가지를 쓰시오()

1. 언어적, 문화적, 교육적 요인들에  의한 편향성을 극복할 수 있다.

2. 수검자가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과 전략을 관찰할 수 있다.

3. 수검자의 정서장애가 검사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할 수 있다. 

 

14 스피어만의 2요인을 설명하시오(★)

1. 일반요인

여러 인지 과제들을 수행하는데 공통적으로 필요한 능력으로, 이해력, 서로 다른 요인간 관계를 추출하는 것, 경험의 인지 등이 있다.

 

2. 특수요인

특정 분야의 과제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능력으로, 언어 능력, 수리 능력, 공간 능력, 기계적 능력 등이 있다. 

 

15 GATB 심리검사 도구의 적성항목 3가지를 쓰시오()

1. 지능

2. 언어능력

3. 수리능력

 

16 진로성숙도검사의 태도척도 5가지를 쓰고 간단히 설명하시오()

1. 결정성

선호하는 진로 방향에 대한 확신의 정도를 말한다.

 

2. 참여도

진로선택 과정에 능동적 참여의 정도를 말한다. 

 

3. 독립성

진로선택을 독립적으로 할 수 있는 정도를 말한다. 

 

4. 지향성

진로결정에 필요한 사전 이해와 준비의 정도를 말한다.

 

5. 타협성

진로선택시 욕구와 현실에 타협하는 정도를 말한다. 

 

17 MMPI의 타당성 척도 중 ?척도, L척도, K척도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척도

대답을 하지 않거나 '예'와 '아니오'에 동시에 대답한 것을 측정하는 척도이다. 

 

2. L척도

수검자가 자신을 좋게 보이려는 부정직의 정도를 측정하는 척도이다. 

 

3. K척도

정신장애가 분명한데 이를 숨기고 정상적인 프로파일을 보이는 사람들을 가려내려고 측정하는 척도이다. 

 

18 심리검사에서 가장 흔히 사용되는 전통적 척도와 방식 3가지를 설명하시오()

1. 응답자중심방식

문항은 척도화하지 않고 직접적으로 응답자만을 척도화하는 데 중점을 두는 방식이다.

 

2. 자극중심방식

응답자들을 척도화하기 이전에 문항을 먼저 척도화하는 데 중점을 두는 방식이다.

 

3. 반응중심방식

응답자와 문항을 동시에 척도화하는 데 중점을 두는 방식이다. 

 

6. 심리검사의 활용

01 직업상담에서 검사선택 시 고려해야 할 사항 3가지를 쓰시오(★★★★★)

1. 검사의 사용 여부를 결정한다.

2. 검사선택에 내담자를 포함시킨다.

3. 내담자의 특성에 적합해야 한다. 

 

02 심리검사 제작을 위한 예비문항 제작 시 고려해야 할 3가지를 설명하시오(★★★★)

1. 문항의 참신성

문항은 기존 검사에 중복되지 않는 새로운 문항으로 제시하여야 한다.

 

2. 문항의 난이도

문항은 수검자의 수준에 따라 난이도를 고려하여 적절하게 구성하여야 한다.

 

3. 문항의 구조화

문항의 질문 내용은 모호하지 않고 구체적이고 명확해야 한다. 

 

03 심리검사 시 윤리적 고려사항 6가지를 쓰시오(★★★★★)

1. 심리검사의 목적과 절차를 충분히 설명해야 한다.

2. 심리검사나 평가기법을 개발하고 표준화할 때에는 과학적 과정을 따라야 한다.

3. 다른 사람이 평가의 결과와 해석을 잘못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4. 평가결과가 시대에 뒤떨어질 수 있음을 인정하고 측정치가 잘못 사용되지 않도록 해야한다.

5. 해석을 내리는데 사용된 프로그램 및 절차의 타당성에 대한 증빙자료를 제시해야 한다.

6. 적절한 훈련을 받지 않은 사람 심리검사를 자유롭게 이용해서는 안 된다. 

 

04 심리검사도구를 검사장면에 따른 준거 (1) 축소상황검사 (2) 모의장면검사 (3) 경쟁장면검사를 설명하시오(★★★)

1. 축소상황검사

실제상황과 같지만 구체적인 과제나 직무를 축소시켜, 그 수행결과를 관찰하고 평가하는 검사이다. 

 

2. 모의장면검사

실재적인 장면을 인위적으로 만들어 놓고, 그 장면에서 수검자의 수행과 그 성과를 관찰하고 평가하는 검사로, 시뮬레이션 검사라고도 한다. 

 

3. 경쟁장면검사

작업장면과 같은 상황에서 실제 문제 또는 작업을 제시하고 경쟁적으로 수행을 평가하는 검사로, 기능올림픽과 수학 올림피아드가 해당한다. 

 

05 심리검사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검사자 변인과 수검자 변인 중 강화효과, 기대효과, 코칭효과를 설명하시오(★★★)

1. 강화효과

검사 과정에서 검사자가 수검자로 하여금 특정 반응을 유도하거나 행동의 빈도를 높이기 위해 제공하는 강화이다. 

 

2. 기대효과

검사 과정에서 검사자가 수검자의 수행이나 검사 결과와 관련하여 어떠한 기대를 표명하는가에 따라 검사 결과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3. 코칭효과 

검사 내용이나 방법에 대해 설명, 지시, 지도, 조언 등의 코칭검사 결과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06 Tinsley Bradley가 제시한 검사 해석의 4단계를 설명하시오(★★★)

1. 제 1단계 - 해석준비단계

상담자는 내담자가 검사결과의 의미를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지 숙고한다.

 

2. 제 2단계 - 수용준비단계

상담자는 내담자가 검사결과를 받아들일 수 있도록 준비시킨다. 

 

3. 제 3단계 - 정보전달단계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검사결과를 전달한다.

 

4. 제 4단계 - 추후활동단계

상담자는 내담자와 상담결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면서 내담자가 어떻게 이해했는지 확인한다. 

 

07 직업상담사는 내담자의 검사결과를 해석하기에 앞서 검사결과를 검토해야 한다. Tinsley Bradley가 언급한 검사결과 검토의 2단계를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제1단계 - 이해단계

상담자는 내담자의 검사결과를 해석하고자 하는 경우 우선적으로 규준을 참조하여 검사 점수의 의미를 충분히 이해한다. 

 

2. 제2단계 - 통합단계

이해단계를 통해 얻어진 정보들을 이전에 수집한 내담자에 대한 개인적/상황적 정보들과 통합한다. 

 

08 심리검사 결과 해석 시 유의해야 할 사항 4가지를 기술하시오()

1. 내담자가 이해하기 쉬운 언어를 사용한다.

2. 내담자에게 검사점수보다는 점수범위를 말해주는 것이 좋다

3. 상담자의 주관적 판단은 배제하고 중립적인 판단을 한다

4. 내담자의 반응을 고려해야 한다.

 

09 문항 난이도, 문항 변별도를 수치로 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1. 문항 난이도

1) 문항의 쉽고 어려운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문항에 응답한 전체 피검자 중 정답을 맞힌 피검자의 비율을 말한다.

2) 문항 난이도 지수는 0.00에서 1.00의 범위를 갖는데, 1.00은 모든 피검사자 답을 맞힌 쉬운 문항을 나타내며 0.00은 모든 피검자가 답을 맞히지 못한 어려운 문항을 나타낸다.

 

2. 문항 변별도

1) 문항 하나하나가 피검사자의 상/하 능력을 얼마나 잘 변별해 내는가의 정도를 의미한다.

2) 어떤 검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점수가 우수한 상위집단과 점수가 낮은 하위집단으로 양분했을 때, 상위집단에 속하는 피검자가 대부분 맞게 답하는 반면, 하위집단에 속하는 피검자는 대부분 틀리게 답을 했다면, 해당 문항은 변별력이 높다고 할 수 있다.

 

10 문항 난이도, 문항 변별도, 오답 능률도의 의미를 설명하시오()

1. 문항 난이도

문항의 쉽고 어려운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문항에 응답한 전체 피검자 중 정답을 맞힌 피검자의 비율을 말한다.

 

2. 문항 변별도

문항 하나하나가 피검사자의 상/하 능력을 얼마나 잘 변별해 내는가의 정도를 의미한다.

 

3. 오답 능률도

선다형 문항에서 오답지가 정답치처럼 보여 응답자로 하여금 오답지를 정답으로 선택할 수 있는 가능성을 의미한다. 

 

11. 심리검사의 사용 목적 3가지를 쓰고 이를 간단히 설명하시오()

1. 예측

심리검사를 통해 내담자의 특성을 밝혀냄으로써 내담자의 장래 행동이나 성취 등을 예측한다. 

 

2. 분류 및 진단

내담자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여 내담자의 문제 원인을 파악한다. 

 

3. 자기 이해의 증진

표준화된 검사를 통해 내담자로 하여금 현명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한다. 

 

<TIP 블로그 기출문제 활용법>

📌Step 1. 블로그로 기출문제 암기

☝🏻평점(★) 부여 기준

★★★★★

최신 문제(1~5년) + 4회 이상 빈출 문제

★★★★

최신 문제(1~5년) + 3회 이상 빈출 문제

★★★

최근 문제(5~10년) + 2회 이상 빈출 문제

★★

오래된 문제(10년~) + 2회 이상 빈출 문제

오래된 문제(10년~) + 1회 이하 빈출 문제

*추가로 저의 개인적 의견이 복합적으로 반영됨

 

☝🏻 암기방법

1. 최신 + 빈출문제 먼저 외울것!(★★★이상부터 우선 암기 추천)

*꼬리문제 제외

2. 1번을 다 했으면 외우기 쉬운 ★★->★ 순으로 외울것

*시험 3일전에 집중 공부 추천

3. 키워드 중심으로 외우기

똑같이 쓰는게 중요한 게 아님. 질문에 대한 핵심 개념을 이해했는지가 중요. 키워드 중심으로 외우고 풀어쓰는 연습하기. 

4. 자투리 시간 활용하기

 

📌Step 2. 시험보기

☝🏻 각 파트마다 문제만 정리한 PDF파일 활용

직접 쓰면서 암기하는 연습도 필요함

 

 

제 2절 직업심리검사 (2).pdf
0.34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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