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사/직업상담사

직업상담사 2급 실기 기출문제 - 직업상담학 4편

Colson_Kim 2023. 7. 4. 1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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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상담사 2급 실기 기출문제 - 직업상담학 4편

 

4절 직업상담의 기법

1. 초기면담

01 내담자의 초기면담 수행 시 상담자가 유의해야 할 사항 5가지를 쓰시오(★★★)

1. 면담 시작 전가능한 모든 사례자료 검토하기

2. 내담자의 초기 목표명확히 하기

3. 내담자의 직업상담에 대한 기대결정하기

4. 내담자가 기대를 잘 수용하는지 관찰하기

5. 비밀유지에 대해 설명하기

 

02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언어적 행동과 비언어적 행돟을 3가지씩 쓰시오(★★★)

1. 언어적 행동

해명, 재진술, 유머, 해석, 설명, 칭찬 등

 

2. 비언어적 행동

미소, 몸짓, 기울임, 눈맞춤, 끄덕임

 

03 상담에서 상담자와 내담자의 대화를 가로막는 상담자의 반응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1. 너무 이른 조언

상담 초기에 상담자는 내담자의 특성과 내담자가 가진 문제의 배경에 대해 충분히 알지 못하기 때문에, 너무 이른 조언적합하지 않다.

 

2. 지나친 질문

상담자의 질문은 내담자를 탐색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지만, 가능한 지나친 질문은 삼가하는 것이 좋다.

 

3. 가르치기

내담자는 상담자가 가르치기 시작하는 순간, 자신에 대한 이야기를 더이상 하지 않거나, 상담자에게 지나치게 의존하는 경향을 보인다.

 

04 상담에서 대화의 중단 또는 내담자의 침묵은 자주 일어나는 일이다. 내담자의 침묵이 발생하는 원인을 3가지만 쓰시오(★★★)

1. 상담자의 말을 이해하지 못할 때 침묵이 발생한다.

2. 상담자에게 적대감을 가지고 저항할 때 침묵이 발생한다.

3. 상담자에게 엇을 말할까 고민 중일 때 침묵이 발생한다.

 

05 개방형 질문과 폐쇄형 질문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1. 개방형 질문

1) 질문의 범위고 넓고 포괄적이다

2) 내담자에게 자유로운 답변을 요구한다

3) 내담자의 시야를 넓게 만든다

4) 바람직한 촉진관계를 열어 놓는다

 

2. 폐쇄형 질문(반대)

1) 질문의 범위가 좁고 한정적이다

2) 내담자에게 특정한 답변을 요구한다

3) 내담자의 시야를 좁게 만든다

4) 바람직한 촉진관계를 닫아 놓는다

 

06 상담자가 자신의 관심을 충족시키기 위한 질문이 아니라 내담자 스스로가 자신과 자신의 문제를 자유로이 탐색하도록 허용함으로써 내담자 자신의 이해를 증진시키는 탐색적 질문을 하는 과정에서 상담자가 유의해야 할 사항 3가지를 쓰시오()

1. 질문은 가능한 개방적이어야 한다.

2. 직접적 질문보다는 간접적인 질문이 더 좋다.

3. '왜'라는 질문과 이중질문가능한 하지 않는다.

 

07 직업대안 선택 단계에서 내담자가 달성해야 하는 과제 4가지를 쓰시오()

1. 한 가지 선택을 하도록 준비하기

2. 직업들을 평가하기

3. 직업들 가운데한 가지를 선택하기

4. 선택조건에 이르기

 

2. 구조화된 면담법

01 생애진로사정의 구조 4가지를 설명하시오(★★★)

1. 진로사정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직업경험, 교육 또는 훈련경험, 여가활동 등을 말하게 하여 이를 파악한다.

 

2. 전형적인 하루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전형적인 하루 일과를 어떻게 보내는지 말하게 하여 이를 파악한다.

 

3. 강점과 장애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내담자 스스로 생각하는 3가지 주요 강점과 장애를 말하게 하여 이를 파악한다.

 

4. 요약

생애진로사정의 마지막 부분으로,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면접을 통해 무엇을 알게되었는지를 요약하도록 한다.

 

02 생애진로사정의 의미와 그로 인해 알 수 있는 정보를 3가지 쓰시오(★★★)

03 생애진로사정의 구조 4가지와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정보 3가지를 쓰시오(01,02 꼬리문제:★★★)

04 생애진로사정의 의미와 구조, 그리고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를 쓰시오(01,02 꼬리문제: ★★)

05 생애진로사정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 3가지를 쓰시오(01,02 꼬리문제: ★★★★)

1. 생애진로사정의 의미

상담자와 내담자가 처음 만났을 때 사용해 볼 수 있는 구조화된 면접기법으로 내담자의 정보와 행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내담자에 대한 가장 초보적인 직업상담 정보를 얻는 질적인 평가절차이다.

 

2. 생애진로사정을 통해 알 수 있는 정보

1) 내담자의 직업경험, 교육수준을 알 수 있다.

2) 내담자의 기술과 능력을 알 수 있다.

3) 내담자의 자기인식 및 가치관을 알 수 있다.

 

 

06 생애진로사정의 구조 중 진로사정 3가지를 설명하시오(★★★)

1. 직업경험

먼저 내담자가 그 동안 수행했던 일들을 말하게 하고, 그 직업에 대해 가장 좋았던 일과 가장 싫어했던 일을 말하게 한다.

 

2. 교육 또는 훈련경험

내담자 자신이 받은 교육이나 훈련 경험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를 해보도록 한다.

 

3. 여가활동

여가시간의 활용, 사랑과 우정관계를 탐색한다.

 

07 생애진로사정 시 사용되는 직업가계도의 의미와 활용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의미

가족치료에 기원한 것으로, 내담자의 조부모, 부모, 형제자매 등의 직업들을 도해로 표시한 것이다.

 

2. 활용

1) 직업상담 초기 과정에서 내담자에 대한 정보입수를 위해 사용된다.

2) 내담자의 직업문제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3) 내담자의 업의식과 직업태도에 대한 가족의 영향력을 분석할 수 있다.

 

3. 내담자사정

01 “자기보고식 가치 사정하기에서 가치 사정법 6가지를 쓰시오(★★★★★)

1. 과거의 선택 회상하기

2. 절정경험 조사하기

3. 자유시간과 금전의 사용

4. 백일몽 말하기

5. 존경하는 사람 기술하기

6. 체크목록 가치에 순위 매기기

 

02 내담자의 흥미를 사정하려고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사정기법 3가지를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직업경험 분석

내담자의 직업경험을 통해서 내담자의 흥미를 사정하는 기법이다.

 

2. 직업카드 분류법

직업카드를 선호군, 혐호군, 미결정군으로 나누도록 하여 내담자의 흥미를 사정하는 기법이다.

 

3. 직업흥미검사

홀랜드 직업선호도검사, 스트롱 직업흥미검사 등을 통해 내담자의 흥미를 사정하는 기법이다.

 

03 내담자의 흥미를 사정하는 목적 5가지 쓰시오(★★★★★)

1. 자기인식 발전시키기

2. 직업대안 규명하기

3. 여가선호와 직업선호 구별하기

4. 직업/교육상 불만족 원인 규명하기

5. 직업탐색 조장하기

 

04 MBTI 4가지 양극차원의 선호 부분을 적으시오(★★★)

1. 외향형-내향형: 주의집중 방향과 에너지의 원천

2. 감각형-직관형: 정보수집 기능

3. 사고형-감정형: 의사결정 기능

4. 판단형-인식형: 생활양식 및 행동양식

 

05 내담자의 성격 사정의 목적 3가지를 설명하시오()

1. 자기인식을 증진시킬 수 있다.

2. 좋아하는 일역할, 작업기능, 작업환경을 확인할 수 있다.

3. 직업불만족의 근원을 확인할 수 있다.

 

06 가치 사정의 용도 3가지를 쓰시오()

1. 자기인식의 발전

2. 현재의 직업불만족 근거 확인

3. 역할 갈등의 근거 확인

 

07 상호역할관계의 사정방법 3가지를 쓰시오()

1. 질문을 통해 사정하기

2. 동그라미로 역할관계 그리기

3. 생애-계획연습으로 전환시키기

 

4. 진로시간전망

01 코틀의 원형검사에서 시간전망 개입의 3가지 차원을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1. 방향성

미래지향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것으로, 미래에 대해 낙관적인 입장을 구성한다

 

2. 변별성

미래를 현실처럼 느끼게 하고, 미래 계획에 대한 정적 태도를 강화시키며, 목표설정을 신속하게 하는 데 있다.

 

3. 통합성

현재 행동과 미래의 결과를 연결시키고, 계획된 기법을 실습하여 진로에 대한 인식을 증진시킨다. 

 

02 진로시간전망조사의 용도 5가지를 쓰시오(★★★)

1. 미래의 방향 설정을 가능하게 한다.

2.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갖도록 한다.

3. 미래의 모습을 실재하는 것으로 느끼게 한다.

3. 현재의 행동을 미래의 결과와 연계시킨다.

5. 목표설정을 추구한다.

 

03 코틀의 원형검사 시간전망 개입에서 원의 의미, 원의 크기, 원의 배치를 설명하시오()

1. 원의 의미

진로시간전망에 대한 검사에서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 각각 과거, 현재, 미래를 의미한다.

 

2. 원의 크기

시간차원에 대한 상대적 친밀감을 나타낸다.

 

3. 원의 배치

1) 어떤 것도 접해 있지 않은 원: 시간차원의 고립을 의미한다.

2) 중복되지 않고 경계선에 접해 있는 원: 시간차원의 연결을 의미한다.

3) 부분적으로 중첩된 원: 시간차원의 연합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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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내담자의 인지적 명확성 사정

01 인지적 명확성의 부족을 나타내는 내담자의 유형 6가지를 쓰시오(★★★★)

1. 단순 오정보

2. 복잡한 오정보

3. 원인과 결과 착오

4. 강박적 사고

5. 양면적 사고

6. 걸러내기

 

6. 내담자의 정보 및 행동에 대한 이해와 해석

01 내담자의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내담자의 행동을 이해하고 해석하는데 기본이 되는 상담기법 6가지를 쓰시오(★★★★★)

1. 가정 사용하기

2. 왜곡된 사고 확인하기

3. 변명에 초점 맞추기

4. 의미 있는 질문 및 지시 사용하기

5. 전이된 오류 정정하기

6. 분류 및 재구성하기

 

02 내담자의 정보 및 행동에 대한 이해기법 중 가정 사용하기, 왜곡된 사고 확인하기, 변명에 초점 맞추기를 간략히 설명하시오(★★★)

1. 가정 사용하기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그 행동이 존재하는가를 질문하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에게 그러한 행동이 이미 존재했다는 것을 가정하고 질문하는 것이다.

 

2. 왜곡된 사고 확인하기

정보의 부적절하거나 부분적인 일반화, 관념 등에서 정보의 한 부분만을 보는 경우로, 내담자의 왜곡된 사고를 확인시켜 주는 것이다.

 

3. 변명에 초점 맞추기

타인이나 자신의 행동의 부정적인 면을 줄이려는 행동이나 설명으로서 자신의 긍정적 면을 계속 유지시키는 것이다.

 

03 내담자의 정보 및 행동이해기법 중 직업상담과정의 전이된 오류 유형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1. 정보의 오류

삭제, 불확실한 인물의 사용, 불분명한 동사의 사용, 참고자료, 제한된 어투의 사용 등 내담자의 말이 구체적으로 무슨 뜻인지를 이해할 수 없는 경우이다.

 

2. 한계의 오류

예외를 인정하지 않는 것, 불가능을 가정하는 것, 어쩔 수 없음을 가정하는 것 등 내담자가 자신의 기회 및 선택에 대한 견해 제한하고 있는 경우이다.

 

3. 논리적 오류

잘못된 인간관계 오류, 마음의 해석, 제한된 일반화 등 내담자가 논리적으로 맞지 않는 진술을 해서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경우이다. 

 

04 직업상담 시 저항적이고 동기화되지 않은 내담자들을 동기화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1. 변형된 오류 수정하기

상담자는 내담자가 회피하고자 하는 것 또는 책임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것을 규정함으로써 보다 명확한 행동계획이 수립될 수 있도록 한다.

 

2. 내담자와 친숙해지기

상담자는 내담자와 친숙해지기 위해 노력함으로써 내담자로 하여금 안정된 관계 속에서 변화를 위해 노력하고 문제에 대한 책임감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돕는다.

 

3. 은유 사용하기

상담자는 저항적인 내담자에게 이야기 속에서의 문제해결 방법을 포착하도록 하여, 이를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마리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7. 상담기법

01 상담 초기 상담진행방식에 대한 교육에서 이루어져야 할 내용들을 설명하시오(★★)

1.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상담시간, 상담기간, 상담장소, 상담횟수, 상담비용을 미리 말해야 한다.

2. 내담자 행동에 한계가 있음을 말해준다.

3. 내담자의 역할과 책임이 있음을 알린다.

4. 상담자의 역할과 책임이 있음을 알려준다.

5. 상담과정 및 목표를 말해준다.

6. 비밀유지를 설명해준다.

 

 

02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기본 기술인 적극적 경청, 공감, 명료화, 직면을 설명하시오(★★)

1. 적극적 경청

상담자가 내담자의 이야기를 적극적으로 듣는 태도로서, 단순히 내용뿐만 아니라 내담자의 몸짓, 표정 등의 이면에 있는 감정까지 파악하는 것이다.

 

2. 공감

상담자 자신이 직접 경험하지 않고도 다른 사람의 감정을 거의 같은 내용과 수준으로 이해하는 능력이다.

 

3. 명료화

내담자의 말 속에 포함되어 있는 불분명한 측면상담자가 분명하게 밝히는 기법이다.

 

4. 직면

문제를 있는 그대로 확인시켜 주어 내담자가 문제와 맞닥뜨리도록 함으로써, 내담자로 하여금 현실적인 대처 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도전시키는 과정이다. 

 

<TIP 블로그 기출문제 활용법>

📌Step 1. 블로그로 기출문제 암기

☝🏻평점(★) 부여 기준

★★★★★

최신 문제(1~5년) + 4회 이상 빈출 문제

★★★★

최신 문제(1~5년) + 3회 이상 빈출 문제

★★★

최근 문제(5~10년) + 2회 이상 빈출 문제

★★

오래된 문제(10년~) + 2회 이상 빈출 문제

오래된 문제(10년~) + 1회 이하 빈출 문제

*추가로 저의 개인적 의견이 복합적으로 반영됨

 

☝🏻 암기방법

1. 최신 + 빈출문제 먼저 외울것!(★★★이상부터 우선 암기 추천)

*꼬리문제 제외

2. 1번을 다 했으면 외우기 쉬운 ★★->★ 순으로 외울것

*시험 3일전에 집중 공부 추천

3. 키워드 중심으로 외우기

똑같이 쓰는게 중요한 게 아님. 질문에 대한 핵심 개념을 이해했는지가 중요. 키워드 중심으로 외우고 풀어쓰는 연습하기. 

4. 자투리 시간 활용하기

 

📌Step 2. 시험보기

☝🏻 각 파트마다 문제만 정리한 PDF파일 활용

직접 쓰면서 암기하는 연습도 필요함

 

제 1장 직업상담학 4편.pdf
0.16MB
제 1장 직업상담학.pdf
0.50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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