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사/직업상담사

직업상담사 2급 실기 기출문제 - 직업심리학 1편

Colson_Kim 2023. 7. 18. 15:21
반응형

직업상담사 2급 실기 기출문제 - 직업심리학 1편

< 2장 직업심리학>

1절 직업발달이론

1. 홀랜드의 직업선택이론

01 Holland 이론의 6가지 성격유형을 쓰고 설명하시오(★★★★★)

02 Holland의 흥미에 관한 6가지 유형을 쓰시오(01 꼬리문제: ★★★★★)

1. 현실형

분명하고 질서정연한 것을 좋아하며, 기계, 도구, 동물에 관한 체계적인 조작활동을 좋아하지만, 사회적 기술이 부족하다.

 

2, 탐구형

분석적이고 호기심이 많고 조직적이며 정확하지만, 리더십 기술이 부족하다.

 

3. 예술형

표현이 풍부하고 독창적이며 비순응적이지만, 규범적 능력이 부족하다.

 

4. 사회형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하거나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을 즐기지만, 기계적 능력이 부족하다.

 

5. 진취형

조직 목표나 경제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타인을 조작하는 활동을 좋아하지만, 과학적 능력이 부족하다.

 

6. 관습형

구조화된 환경을 선호하고 질서정연하고 체계적으로 자료 정리를 좋아하지만, 예술적 능력이 부족하다.

 

 

03 홀랜드 육각형 모델과 관련된 해석 차원 중에서 일관성, 변별성, 정체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04 홀랜드 이론의 개인가 개인, 개인과 환경, 환경과 환경의 관계를 나타내는 이론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01 꼬리문제:★★★)

05 홀랜드 육각형 모델과 관련된 해석 차원 중에서 일관성에 대해 서술하고,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01 꼬리문제:★)

1. 일관성

1) 일관성은 개인의 성격유형뿐만 아니라 환경유형에도 적용되는 것으로, 첫 두문자가 육각형에 인접할수록 공통점을 많이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2) 6개 유형에서 거리가 가까울수록 공통점을 많이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현실형과 탐구형은 현실형과 예술형보다 더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2. 변별성

1개의 유형에는 흥미가 높게 나타나지만 다른 유형에는 흥미가 별로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을 말한다.

 

3. 정체성

개인의 정체성분명하고 안정된 인생의 목표, 흥미, 재능을 가짐으로써 얻어지며, 환경적 정체성환경이나 조직이 분명하고 통합된 목표, 일, 보상이 일관되게 주어질 때 생긴다.

 

06 홀랜드 검사를 실시한 대학생 한 명이 그 결과가 SAE일 때, 해석하시오(★★)

첫 두문자가 육각형에 인접할수록 공통점을 많이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대학생은 SAE형으로 일관성이 높다. 즉, 사회성(S)이 강하고 그 다음으로 예술형(A)과 진취형(E)이라고 볼 수 있다. 사회형은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하거나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을 좋아하고, 예술형은 표현이 풍부하고 독창적이며, 진취형은 조직 목표나 경제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타인을 조작하는 활동을 좋아한다. 사회형의 직업군으로는 상담가, 사회복지가, 교육자, 간호사 등이 있다.

 

07 홀랜드의 육각형 모형 이론에 대한 비판점을 3가지만 쓰시오(★)

1. 사람들이 어떻게 그러한 유형이 되는 지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제공해 주지 못한다.

2. 성격만이 강조되어 개인적/사회적/환경적 요인이 도외시되었다.

3. 인성을 중요시하면서도 인성 발달 과정에 대한 설명이 다소 결여되어 있다.

 

2. Dawis Lofquist의 직업적응이론

01 직업적응이론으로서 개인이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특성을 나타내는 4가지 성격유형 요소들 중 3가지만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1. 민첩성

개인의 반응속도를 의미하고 정확성보다는 속도를 중시한다.

 

2. 역량

개인의 평균 활동 수준을 말하고, 개인의 에너지 소비량을 의미한다.

 

3. 리듬

활동에 대한 다양성을 의미한다.

 

02 Dawis Lofquist의 직업적응이론에 기초하여 개발한 직업적응과 관련된 검사도구 3가지를 쓰시오(★★★★)

1. 미네소타 중요도 검사

2. 미네소타 직업기술 질문지

3. 미네소타 만족 질문지

4. 미네소타 충족 척도

 

03 데이비스와 롭퀴스트의 직업적응이론에서 직업적응방식의 유형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1. 융통성

개인이 작업환경과 개인적 환경 간의 부조화를 참아내는 정도를 의미한다.

 

2. 끈기

환경이 자신이게 맞지 않아도 개인이 얼마나 오랫동안 견뎌낼 수 있느냐 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3. 적극성

개인이 직업환경을 개인적 방식과 좀 더 조화롭게 만들어가려고 노력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04 직업적응이론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6가지 직업가치를 쓰시오(★)

1. 성취

2. 편안함

3. 지위

4. 이타심

5. 안정성

6. 자율성

 

3. 로의 욕구이론

01 흥미사정에 관한 Roe 2차원 분류체계에서 6가지 수직차원을 쓰시오(★★★)

1. 고급 전문관리

2. 중급 전문관리

3. 준전문관리

4. 숙련직

5. 반숙련직

6. 비숙련직

 

02 Roe의 욕구이론은 성격이론과 직업분류라는 두 가지 영역을 통합한데 의미가 있다. 로의 욕구이론에 영향을 미친 성격이론과 직업분류체계를 쓰시오(★)

1. 로의 욕구이론에 영향을 미친 성격이론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2. 직업분류체계

1) 8가지 직업군

-서비스직

-비즈니스직

-단체직

-기술지기

-옥외활동직

-과학직

-일반문화직

-예능직

 

2) 6가지 직업수준(수직차원)

1. 고급 전문관리

2. 중급 전문관리

3. 준전문관리

4. 숙련직

5. 반숙련직

6. 비숙련직

 

4. 긴즈버그의 진로발달이론

01 긴즈버그의 진로발달단계 중 현실기의 3가지 하위단계를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02 긴즈버그의 진로발달이론 현실기의 하위 3단계를 쓰시오(01 꼬리문제:★)

1. 탐색단계

직업선택의 다양한 가능성을 탐색하며, 직업선택의 기회와 경험을 가지기 위해 노력한다.

 

2. 구체화 단계

자신의 직업목표를 구체화하고 직업선택의 문제에서 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특정 직업 분야에 몰두한다. 타협이 중요한 요인이 된다.

 

3. 특수화 단계

자신의 결정을 구체화시키고, 보다 세밀한 계획을 세우며 고도로 세분화/전문화된 의사결정을 하게 된다.

 

5. 수퍼의 진로발달이론

01 수퍼의 진로발달단계 5단계를 설명하시오(★★★★★)

1. 성장기

자기에 대한 지각이 생겨나고 직업세계에 대한 기본적 이해가 이루어지는 시기다.

 

2. 탐색기

학교생활, 여가생활, 시간제 일을 통해 자아를 검증하고 역할을 수행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을 탐색한다.

 

3. 확립기

자신에게 적합한 분야를 발견해서 종사하고 생활의 터전을 잡으려고 노력하는 시기이다.

 

4. 유지기

직업세계에서 자신의 위치가 확고해지고 자신의 자리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며, 개인은 비교적 안정된 만족스러운 삶을 살아간다.

 

5. 쇠퇴기 

정신적/육체적으로 기력이 쇠퇴함에 따라 직업전선에서 은퇴하고 다른 일을 찾는다. 

 

02 수퍼의 진로발달단계 중 성장기 하위단계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1. 환상기(4~10세)

욕구가 지배적이며 환상적인 역할 수행을 중시한다.

 

2. 흥미기(11~12세)

개인의 흥미에 따라 목표와 내용을 결정한다.

 

3. 능력기(13~14세)

진로선택에 있어 능력을 보다 중시한다.

 

6. 고트프레드슨의 직업포부 발달이론

01 Gottfredson의 직업과 관련된 제시한 개인발달의 4단계를 쓰고 각각 설명하시오(★★★)

02 Gottfredson의 직업과 관련된 개인발달의 4단계 중에서 내적 자아지향성을 제외한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01 꼬리문제:★)

1. 힘과 크기 지향성(3~5세)

사고과정이 구체화되며 어른이 된다는 것의 의미를 알게 된다. 주로 어른들의 역할을 흉내내고 직관적인 사고과정을 보이며, 직업을 갖는 것을 성인의 역할로 인식한다.

 

2. 성역할 지향성(6~8세)

자아개념이 성의 발달에 의해서 영향을 받게 된다. 자신의 성과 일치하는 직업들을 선호하며, 자신과 동일한 성별의 사람들이 많이 수행하고 있는 직업들에 대해 선호를 보인다.

 

3. 사회적 가치 지향성(9~13세)

사회계층에 대한 개념이 생기면서 자아를 인식하게 되고 자신이 추구하는 사회적 지위와 일치하는 직업들을 선호한다.

 

4. 내적 - 고유한 자아 지향성(14세 이후)

내적 사고를 통하여 자아인식이 발달되고 타인에 대한 개념이 생겨나며, 자아성찰과 사회계층의 맥락에서 직업적 포부가 더욱 발달한다. 자신의 가치관, 흥미, 성격 등과 일치하는 직업들을 선호한다.

반응형

03 Gottfredson의 직업포부 발달이론에서 제시된 제한과 절충의 의미를 쓰시오(★)

1. 제한

자기개념과 일치하지 않는 직업들을 배제하는 과정으로 자아개념의 발달단계에 따라 이루어지는 것이다.

 

2. 절충

제한을 통해 선택된 선호하는 직업대안 중 자신이 극복할 수 없는 문제를 가진 직업어쩔 수 없이 포기하는 것이다.

 

7. 크롬볼츠의 사회학습이론

01 크롬볼츠의 사회학습이론에서 제시한 진로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3가지만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02 진로선택이론 중 사회학습이론에서 크롬볼츠가 제시한 진로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3가지만 쓰시오(01 꼬리문제:★★★★)

1, 유전적 요인과 특별한 능력

개인의 진로기회를 제한하는 타고난 특질을 말한다. 교육적/직업적인 선호나 기술에 제한을 줄 수 있는 자질을 말한다.

 

2. 환경적 조건과 사건

환경에서의 특정한 사건기술개발, 활동, 진로선호, 진로결정 등에 영향을 미친다.

 

3. 학습경험

개인이 과거에 학습한 경험현재 또는 미래의 교육적/직업적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8. 새로운 진로발달이론

01 사회인지이론의 3가지 영역모델을 쓰고 설명하시오(★★★)

1. 흥미모형

흥미는 자기효능감과 결과기대에 의해 직접적으로 형성된다.

 

2. 선택모형

자기효능감과 결과기대의 근원으로서 학습경험이 개인적 배경과 환경적 배경에 의해 제한받는다.

 

3. 수행모형

개인의 수행수준과 수행의 지속성을 설명하기 위해 능력, 자기효능감, 결과기대 그리고 목표를 요인으로 제시한다.

 

02 반두라가 제시한 사회인지적 진로발달이론의 개인적 결정요인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1. 자기효능감

특정 행동 또는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신념을 의미한다.

 

2. 결과기대(성과기대)

특정 행동의 수행에서 얻게 될 성과에 대한 개인의 예측을 의미한다.

 

3. 개인적 목표

특정 행동에 몰입하거나 미래의 성과를 이루겠다는 결심을 의미한다.

 

<TIP 블로그 기출문제 활용법>

📌Step 1. 블로그로 기출문제 암기

☝🏻평점(★) 부여 기준

★★★★★

최신 문제(1~5년) + 4회 이상 빈출 문제

★★★★

최신 문제(1~5년) + 3회 이상 빈출 문제

★★★

최근 문제(5~10년) + 2회 이상 빈출 문제

★★

오래된 문제(10년~) + 2회 이상 빈출 문제

오래된 문제(10년~) + 1회 이하 빈출 문제

*추가로 저의 개인적 의견이 복합적으로 반영됨

 

☝🏻 암기방법

1. 최신 + 빈출문제 먼저 외울것!(★★★이상부터 우선 암기 추천)

*꼬리문제 제외

2. 1번을 다 했으면 외우기 쉬운 ★★->★ 순으로 외울것

*시험 3일전에 집중 공부 추천

3. 키워드 중심으로 외우기

똑같이 쓰는게 중요한 게 아님. 질문에 대한 핵심 개념을 이해했는지가 중요. 키워드 중심으로 외우고 풀어쓰는 연습하기. 

4. 자투리 시간 활용하기

 

📌Step 2. 시험보기

☝🏻 각 파트마다 문제만 정리한 PDF파일 활용

직접 쓰면서 암기하는 연습도 필요함

 

 

제 1절 직업발달이론.pdf
0.13MB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