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사/직업상담사

직업상담사 2급 실기 기출문제 - 직업상담학 2편

Colson_Kim 2023. 6. 24. 01:08
반응형

직업상담사 2급 실기 기출문제 - 직업상담학 2편

2절 기초상담이론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적 상담

01 정신분석상담에서 필수적인 개념인 불안의 3가지 유형을 쓰고 각각 설명하시오(★★★★)

1. 현실적 불안

자아외부세계현실지각하여 느끼는 불안으로, 실제적인 위협에 대한 두려움이다.

 

2. 신경증적 불안

원초아와 자아 간의 갈등에서 비롯된 불안으로, 원초아에 의해 충동적으로 표출된 행동처벌되지 않을까 하는 무의식적인 두려움이다.

 

3. 도덕적 불안

초자아와 자아 간의 갈등에서 비롯된 불안으로 자신의 양심에 대한 두려움이다. 

 

 

02 정신분석적 상담은 내담자의 자각을 증진시키고 직접적인 방법으로 불안을 통제할 수 없을 때 무의식적으로 방어기제를 사용한다. 방어기제의 종류 5가지만 쓰시오(★★★★)

1. 억압

2. 거부

3. 투사

4. 퇴행

5. 합리화

 

 

03 프로이트의 방어기제 종류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1. 억압(키워드: 의식X, why 현고충 -> 무의식 억눌러)

의식하기에는 현실이 너무나 고통스럽고 충격적이어서, 무의식 속으로 억눌러 버리는 것이다.

 

2. 거부

고통스러운 현실인정하지 않는 것이다.

 

3. 투사

자신의 심리적 속성 타인에게 있는 것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다.

 

2. 아들러의 개인주의 상담

01 아들러의 개인주의 상담의 목표 5가지를 쓰시오(★★★★)

1. 패배감을 극복하고 열등감감소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2. 사회적 관심을 갖도록 돕는다.

3.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기여하도록 돕는다.

4. 잘못된 동기바꾸도록 돕는다.

5. 잘못된 삶의 목표와 생활양식수정하도록 돕는다.

 

02 아들러의 개인주의 상담이론에서 열등감 콤플렉스의 원인 3가지를 쓰시오(★★)

1. 기관열등감

2. 과잉보호

3. 양육태만 

 

03 아들러가 말한 생활양식 4가지 유형을 쓰고 설명하시오(★)

1. 지배형

활동수준이 높아 공격적이고 주장적인 유형이다.

 

2. 획득형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여 욕구충족하는 유형이다.

 

3. 회피형

인생의 모든 문제를 회피함으로써 한 치의 실패 가능성도 모면하려는 유형이다.

 

4. 사회형

사회적 관심과 활동수준이 높아 자신의 욕구는 물론 다른 사람의 복지를 위해서 협력하려는 의지를 가진 유형이다.

 

04 아들러의 개인주의 상담의 4단계 치료과정을 순서대로 쓰시오(★)

1. 상담관계 형성

2. 개인역동성 탐색

3. 해석과 통찰

4. 재교육

3. 실존주의 상담

01 실존주의 상담자들이 내담자의 궁극적 관심사와 관련하여 중요하게 생각하는 주제를 4가지 제시하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죽음

죽음은 불가피한 것으로 인간의 삶이란 유한하다는 것이다.

 

2. 자유와 책임

인간이 자신의 삶의 여정선택할 자유를 갖고 있으며, 그 선택에 따른 책임을 가져야만 한다는 것이다.

 

3. 고립

인간이 궁극적으로 이 세상에 홀로 와서 살다가 떠난다는 것이다.

 

4. 무의미성

인간이 사전에 결정된 의미를 갖지 않은 무관심한 세계에 있다는 것이다.

 

02 실존주의 상담의 양식세계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1. 주변세계

인간이 접하며 살아가는 환경 혹은 생물학적 세계를 의미한다.

 

2. 공존세계
인간관계의 영역관심을 두는 것을 말한다.

 

3. 고유 세계

자신의 세계이며 개인이 자신에게 가지는 관계를 의미한다.

 

4. 영적세계

영적 혹은 종교적 가치와의 관계를 의미한다.

 

 

03 실존주의 상담에서 제시하는 인간본성에 대한 철학적 기본가정 3가지를 쓰시오(★)

1. 인간은 지각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2. 인간은 정적인 존재가 아닌 항상 변화하는 상태에 있는 존재이다.

3. 인간은 자유로운 존재인 동시에 자기자신을 스스로 만들어 가는 존재이다.

 

 

04 실존주의 상담에서 내담자의 자기인식능력 향상을 위한 치료원리 3가지를 설명하시오(★)

1. 내담자가 죽음의 실존적 상황에 직면하도록 격려한다.

2. 내담자가 자신의 삶에 대한 자유와 책임을 자각하도록 촉진한다.

3. 내담자가 삶의 의미를 발견하고 창조하도록 돕는다.

 

4. 칼 로저스의 내담자중심 상담

01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촉진적 관계형성을 위해 사용해야 하는 상담자의 바람직한 태도 3가지를 설명하시오(★★★★)

02 내담자중심 상담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직업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3가지 기본태도를 쓰시오(01 꼬리문제:★★★)

1. 진실성 또는 일치성

상담자는 자신의 감정이나 태도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내보여야 한다.

 

2. 무조건적 긍정적 수용

상담자는 아무런 조건 없이, 수용적인 태도로써 내담자를 존중하며, 내담자의 사고나 감정, 행동에 대한 권리인정해야 한다.

 

3. 공감적 이해

상담자는 내담자의 감정을 자신의 감정인 것처럼 느끼고 이해한다. 

 

03 로저스의 인가중심 상담의 철학적 가정을 5가지 쓰시오(★★★★)

1. 인간은 가치를 지닌 독특하고 유일한 존재이다.

2. 인간은 자기 확충을 향한 적극적인 성장력을 지니고 있다.

3. 인간은 근본적으로 선하며, 이성적이고 믿을 수 있는 존재이다.

4. 인간을 알려면 그의 주관적 생활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5. 인간은 자신이 의사결정을 내릴 권리와 장래에 대해 선택할 권리를 가지고 있다. 

 

04 인간중심치료에서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의 특성 4가지를 쓰시오(★★★)

1. 경험에 대해 개방적이다

2. 자유롭다

3. 창조적이다

4. 실존적인 삶을 살아간다.

5. 펄스의 형태주의 상담

01 게슈탈트 상담의 상담기법을 4가지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02 형태주의 상담의 상담기법을 4가지만 쓰시오(01 꼬리문제: )

1. 빈 의자 기법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현재 치료 장면에 없는 사람과 상호작용할 필요가 있는 경우 그 인물이 맞은편 빈 의자에 앉아 있다고 상상하도록 하여 대화를 나눔으로써 감정을 자각하도록 도와준다.

 

2. 뜨거운 자리

집단상담 장면에서 많이 사용되는 기법으로, 상담자는 집단의 한 구성원에게 다른 구성원들차례로 돌아가며 해주고 싶은 말을 한다.

 

3. 차례로 돌아가기

뜨거운 자리에 있는 구성원에게 다른 구성원들이 차례로 돌아가며 해주고 싶은 말은 한다.

 

4. 과장하기

내담자의 말과 행동의 과장해서 표현하게 함으로써 내담자가 자신의 욕구와 감정을 알아차리게 도와준다,

 

03 형태주의 상담의 주요목표 3가지를 쓰시오(★★)

1. 알아차림과 접촉증진

자신의 욕구와 감정을 알아차려 환경과의 접촉을 통해 해소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2. 통합

양극성 요소들을 알아차리고, 자신의 부정적인 부분을 인정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3. 자립과 책임증진

타인에게 의존하려는 자세를 버리고 스스로 자립할 수 있으며,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선택하고 책임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

 

4. 성장

내담자는 내담자 스스로 새로운 변화와 성장을 향해 나아가도록 도와준다.

 

04 펄스의 게슈탈트 상담이론에서 인간의 인격은 양파껍질을 까는 것과 같다고 했다. 인간이 심리적 성숙을 얻기 위해 벗어야 하는 신경증의 층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1. 피상층

서로 형식적이고 의례적인 규범에 따라 피상적으로 만나는 단계이다.

 

2. 연기층

자신의 고유한 모습으로 살아가지 않고 부모나 주위환경의 기대역할에 따라 행동하며 살아가는 단계이다.

 

3. 곤경층

역할연기의 무의미함을 깨닫고 역할연기를 그만두지만 스스로 자립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지 않아 무기력과 두려움을 느끼는 단계이다. 

6. 에릭 번의 교류분석적 상담

01 의사교류분석 상담에서 주장하는 자아의 3가지 형태를 쓰시오(★★★)

1. 어버이 자아

1) 비판적 어버이자아

2) 양육적 어버이자아

 

2. 어른자아

 

3. 어린이자아

1) 자유로운 어린이자아

2) 순응하는 어린이자아

3) 어린이 교수자아

 

02 의사교류분석 상담의 제한점 3가지를 설명하시오(★★★)

1. 교류분석상담은 인지적 명확성이 요구되므로, 지적 능력이 낮은 내담자에게 부적합할 수 있다.

2. 교루분석상담의 주요개념이 창의적인 면도 있지만 추상적이어서 실제 적용에 어려움이 많다.

3. 교류분석상담의 개념에 대한 실증적 연구가 있긴 하지만, 과학적인 증거로 보기에는 부족하다.

 

03 교류분석적 상담에서 개인의 생활각본을 구성하는 주요 요소인 기본적인 생활 자세를 4가지 쓰고 설명하시오(★★)

1. 자기긍정 - 타인긍정

나도 이만하면 괜찮고 너도 그만하면 괜찮다는 입장으로, 자신과 타인에 대한 긍정적 삶의 태도이다.

 

2. 자기긍정 - 타인부정

나는 잘났고 너는 별 볼일 없다는 입장으로, 자신의 문제를  타인에게 투사하고 불평하며, 남의 탓으로 돌리고 비평하는 사람들의 자세이다.

 

3. 자기부정 - 타인긍정

나는 별 볼일 없고 너는 잘났다는 입장으로, 타인과 비교해서 자신을 무기력하다고 느끼는 억압된 사람의 자세이다.

 

4. 자기부정 - 타인부정

나도 별 볼일 없고 너도 별 볼일 없다는 입장으로, 비관론적인 삶의 태도다.

 

04 교류분석상담에서 내담자를 조력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분석유형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1, 구조분석

상담자는 내담자의 어버이 자아, 어른 자아, 어린이 자아를 분석하여 내담자가 자신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2. 교류분석

상담자는 담자와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 과정에서 나타나는 세 가지 교류오형인 상보적 교류, 교차적 교류, 이면적 교류를 분석하여 효율적인 교류가 이루어지도록 돕는다.

 

3. 게임분석

상담자는 내담자의 게임을 분석하여 긍정적인 자아 상태에서 원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도록 돕는다

 

05 교류분석적 상담에서 주장하는 자아의 3가지 형태를 쓰고 각각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시오()

1. 어버이 자아

프로이트의 초자아와 유사한 개념으로, 어릴 때 부모로부터 받은 영향을 그대로 재현시키는 상태다.

 

2. 어른 자아

프로이트의 자아와 유사한 개념으로, 상황을 합리적으로 냉정하게 판단하고 객관적 정보를 근거이치에 맞게 처신하는 상태를 말한다.

 

3. 어린이자아

프로이트의 원초아와 유사한 개념으로, 어린아이처럼 행동하거나 어린아이의 감정을 그대로 표현하는 상태다.

7. 행동주의 상담

01 체계적 둔감화의 의미를 쓰고 절차를 설명하시오(★★★)

02 체계적 둔감화의 표준절차에 대해 3단계로 구분하여 순서대로 설명하시오(01 꼬리문제:★★)

03 면접에 대해 불안을 갖는 최모씨에게 체계적 둔감화를 사용하여 상담 절차를 쓰고 설명하시오(01 꼬리문제:★★)

04 체계적 둔감화의 의미와 실시절차를 쓰시오(01 꼬리문제: )

1. 의미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 불안과 공포증이 있는 내담자에게 그로 인한 부적응 행동이나 회피 행동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다.

 

2. 절차

1) 근육이완훈련

점진적 이완훈련을 통해 긴장을 풀어준다. 먼저 손과 팔의 근육의 긴장을 이완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머리, 어깨, 목, 가슴몸통, 다리의 순으로 진행된다.

 

2) 불안위계표 작성

불안을 일으키는 상황에 대한 불안위계표를 작성하게 하는데, 불안의 정도가 가장 약하게 일으키는 것부터 가장 강하게 일으키는 것까지 순서대로 배열한다.

 

3) 둔감화

내담자가 어떤 단계에서 불안을 느끼지 않고 그 상황을 상상하게 되면, 한 단계 높은 단계의 상황을 상상하도록 한다. 최고 수준의 불안 유발 상황에서 불안을 느끼지 않고 상상할 수 있을 때까지 계속한다.

 

05 행동주의 상담의 노출치료법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1. 점진적 노출법

공포자극의 수위를 낮은 것부터 높은 쪽으로 점차 강도를 높이는 방법이다(체계적 둔감화)

 

2. 실제적 노출법

실제 공포자극에 노출시키는 방법이다(혐오치료)

 

3. 강렬한 노출법

공포자극을 단번에 강한 자극에 노출시키는 방법이다(홍수버)

 

06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기본적인 가정 3가지를 쓰시오()

1. 인간은 타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2. 인간의 행동은 학습된 것으로 수정이 가능하다.

3. 인간의 행동은 자연현상과 마찬가지로 일정한 법칙을 지니고 있다.

 

07 행동주의 상담에서 내적인 행동변화를 촉진시키는 방법과 외적인 행동변화를 촉진시키는 방법을 각각 3가지 쓰시오()

08 행동주의 상담에서 외적인 행동변화를 촉진시키는 방법 5가지를 쓰시오()

1. 내적인 행동변화를 촉진시키는 방법

-체계적 둔감화

-근육이완훈련

-사고정지

 

2. 외적인 행동변화를 촉진시키는 방법

-상표제도

-주장훈련

-역할연기

-행동계약

-혐오치료

 

 

 

 

8. 앨리스의 인지/정서/행동적 상담

01 엘리스의 인지/정서/행동적 상담에서 A-B-C-D-E-F 모델에 대해 설명하시오(★★★★★)

1. A-선행사건: 개인에게 정서적 혼란을 야기하는 어떤 사건을 의미한다.

2. B-신념체계: 선행사건에 대한 개인의 신념이다. 신념은 합리적이거나 비합리적일 수 있다.

3. C-결과: 신념체계에서 비롯된 정서적/행동적 결과이다.

4. D-논박: 비합리적 결과를 초래한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 신념으로 바꾸도록 촉구한다.

5. E-효과: 논박을 통하여 비합리적 신념이 합리적 신념으로 바뀐 것을 의미한다.

6. F-새로운 감정: 바뀐 합리적 신념에서 비롯된 새로운 감정이나 행동을 의미한다.

 

02 김씨는 정리해고로 인해 자신이 무가치적인 존재라 여기고 자살을 시도하려고 한다. 김씨에 대한 엘리스의 ABCDE모델을 설명하시오(01 꼬리문제:★★★)

1. A-선행사건: 개인에게 정서적 혼란을 야기하는 어떤 사건을 의미한다. -> 정리해고

2. B-신념체계: 선행사건에 대한 개인의 신념이다. 신념은 합리적이거나 비합리적일 수 있다. -> 나는 무가치한 존재이다, 살아갈 희망이 없다

3. C-결과: 신념체계에서 비롯된 정서적/행동적 결과이다. -> 자살 시도

4. D-논박: 비합리적 결과를 초래한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 신념으로 바꾸도록 촉구한다. -> 정리해고 당했다고 나는 무가치한 존재가 아니다

5. E-효과: 논박을 통하여 비합리적 신념이 합리적 신념으로 바뀐 것을 의미한다. -> 장리해고로 인한 실직도 얼마든지 극복할 수 있다.

6. F-새로운 감정: 바뀐 합리적 신념에서 비롯된 새로운 감정이나 행동을 의미한다. -> 취업 준비를 한다.

 

03 REBT에서 실직으로 인한 우울증을 겪는 내담자에게 A~F의 상담원리로 설명하시오(01 꼬리문제:)

1. A-선행사건: 개인에게 정서적 혼란을 야기하는 어떤 사건을 의미한다. -> 실직

2. B-신념체계: 선행사건에 대한 개인의 신념이다. 신념은 합리적이거나 비합리적일 수 있다. -> 실직은 무능이다. 살아갈 희망이 없다.

3. C-결과: 신념체계에서 비롯된 정서적/행동적 결과이다. -> 불안, 초조, 근심, 걱정

4. D-논박: 비합리적 결과를 초래한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 신념으로 바꾸도록 촉구한다. -> 실직은 무능이 아니다

5. E-효과: 논박을 통하여 비합리적 신념이 합리적 신념으로 바뀐 것을 의미한다. -> 실직도 극복할 수 있다

6. F-새로운 감정: 바뀐 합리적 신념에서 비롯된 새로운 감정이나 행동을 의미한다. -> 취직시험 준비를 한다.

 

04 인지-정서적 상담이론에서 비합리적 신념의 뿌리를 이루고 있는 3가지 당위성을 각각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1. 자신에 대한 당위성

나는 반드시 훌륭하게 일을 수행해내야 하며 중요한 타인들로부터 인정받아야 한다. 만약 그렇지 못하면 찍하고 을 수 없는 일이며, 나는 보잘 것 없는 하찮은 인간이 되고 말 것이다

ex) 나는 성공해야만 한다. 나는 실패해서는 안 된다.

 

2. 타인에 대한 당위성

타인은 반드시 나를 공정하게 대우해야 한다. 만약 그렇지 못하면 직하고 을 수 없는 일이며, 나는 그러한 상황을 참아낼 수 없다.

ex) 부모니까 나를 사랑해줘야 한다. 자식이니까 말을 들어야 한다.

 

3. 세상에 대한 당위성

세상의 조건들은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돌아가야 한다. 만약 그렇지 못하면 찍하고 을 수 없는 일이며, 나는 그러한 세상에서 살아갈 수 없다.

ex) 나의항상 깨끗해야 한다. 나는 쾌적한 환경에서 해야만 한다.

 

05 인지/정서/행동적 상담의 기본원리를 6가지를 쓰시오(★★★)

1. 인지/정서/행동은 상호작용하며, 가장 중요한 핵심적 요소는 인지이다.

2. 역기능적 사고정서 및 행동 장애의 중요한 결정요인이다.

3. 정서적인 문제해결은 사고의 분석에서부터 시작한다.

4. 비합리적 사고는 유전적/횐경적 영향을 받는다.

5. 비합리적 신념은 노력에 의해 변화될 수 있다.

6. 과거의 영향보다는 현재에 초점을 둔다.

 

06 Beck의 인지치료에서의 인지적 오류의 유형 4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1. 과잉 일반화

한 두 번의 사건에 근거하여 일반적인 결론을 내리고 무관한 상황에서도 그 결론을 적용시키는 것이다.

 

2. 임의적 추론

어떤 사건이나 상황을 단정지을 때 명확한 근거나 증거의 뒷받침 없이 그저 주관적으로 추측하여 생각하는 것이다.

 

3. 이분법적 사고

중간지점이 없이 이것 아니면 저것의 양자 택일성 사고이다.

 

4. 과대평가 또는 과소평가

자신의 나쁜 점은 과대평가하고, 좋은 점은 과소평가하는 것이다

 

07 구조조정으로 인해 실직을 당한 내담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심리적 특성과 직업지도방법을 각각 2가지씩 설명하시오(★★★)

1. 심리적 특성

1) 자신의 무능감과 무가치성을 느낄 수 있다.

2) 실직으로 인한 불안, 초조 등 정서적 불안정에 빠질 수 있다.

 

2. 직업지도방법

1) 논박을 통해 자신이 무능하다는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 신념으로 바뀔 수 있도록 돕는다.

2) 실패와 좌절을 극복한 사람들사례를 조사하게 하여 자신의 잘못된 가치관과 목표를 수정하도록 돕는다.

 

08 리프탁이 제시한 자발적 실직을 경험한 내담자들에게서 나타나는 5가지 비합리적 신념을 쓰시오(★★★)

1. 직업을 구하기 위해 완전한 직업탐구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신념

2. 직업탐구가 더 이상 필요로 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직업탐색 기법을 습득할 필요가 없다는 신념

3. 직업상담사는 전문가이기 때문에 내담자에게 직업을 찾아 줄 것이라는 신념

4. 면접 후 거절당하는 것은 재앙과도 같다는 신념

5. 직업탐색 과정에 대하여 신경을 쓰고 몰두해야만 한다는 신념

 

09 내담자는 회사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면서 동기들보다 더 빨리 승진하고, 좋은 평가를 받았던 사원이다. 그러던 어느 날, 업무 중 작은 실수를 하게 된다. 그러나 회사 쪽 손해가 적었으며, 직속 상사도 가벼운 질타 정도로 문제를 마무리했다. 하지만 내담자는 이 실수 이후 일이 손에 안 잡히는 등 불안증세를 겪었다. ‘업무 중에 실수를 하다니 있을 수 없는 일이야, 이 직장에서는 이제 더 이상 있을 수 없어, 내가 해 온 모든 것이 무너졌어와 같이 생각했고, 급기야 다른 회사로의 전직을 생각하게 되었다. 내담자는 퇴사 전 다른 일자리를 알아보기 위해 상담자를 방문했다.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다른 일자리를 소개시켜주기 보다는 Ellis의 합리적 직업상담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옳다고 판단했다(★★)

1) 합리적 직업상담에서 내담자의 상담목표를 기술하시오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 신념을 바꾸어 수용할 수 있는 합리적 결과를 갖게 하는 것이다.

 

2) 합리적 직업상담 측면에서 내담자가 심리적 혼란을 겪고 전직을 결심한 이유를 분석하시오

"실수하면 안 된다. 실수하면 회사생활은 끝이다." 라는 비합리적 신념이 내담자가 심리적 혼란을 겪고 전직을 결심한 이유다.

 

10 엘리스의 인지/정서/행동적 상담에서 사용하는 상담기법 3가지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역할연기: 역할연기에는 정서적 요소와 행동적 요소가 있다. 이 기법은 장면과 관련된 불쾌감의 밑바탕이 되는 비합리적 생각을 알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2. 무조건적 수용: 내담자의 어떤 말이나 행동을 무조건적으로 수용하는 기술이다. 이러한 수용은 상담자의 언어나 비언어적인 표현을 통해 내담자에게 전해질 수 있다.

 

3. 유머의 사용: 상담자는 내담자의 심각한 성향을 일깨워 주기 위하여 다양한 익살이나 농담을 적극적으로 사용한다.

 

반응형

 

 

 

 

<TIP 블로그 기출문제 활용법>

📌Step 1. 블로그로 기출문제 암기

☝🏻평점(★) 부여 기준

★★★★★

최신 문제(1~5년) + 4회 이상 빈출 문제

★★★★

최신 문제(1~5년) + 3회 이상 빈출 문제

★★★

최근 문제(5~10년) + 2회 이상 빈출 문제

★★

오래된 문제(10년~) + 2회 이상 빈출 문제

오래된 문제(10년~) + 1회 이하 빈출 문제

*추가로 저의 개인적 의견이 복합적으로 반영됨

 

☝🏻 암기방법

1. 최신 + 빈출문제 먼저 외울것!(★★★이상부터 우선 암기 추천)

*꼬리문제 제외

2. 1번을 다 했으면 외우기 쉬운 ★★->★ 순으로 외울것

*시험 3일전에 집중 공부 추천

3. 키워드 중심으로 외우기

똑같이 쓰는게 중요한 게 아님. 질문에 대한 핵심 개념을 이해했는지가 중요. 키워드 중심으로 외우고 풀어쓰는 연습하기. 

4. 자투리 시간 활용하기

 

📌Step 2. 시험보기

☝🏻 각 파트마다 문제만 정리한 PDF파일 활용

직접 쓰면서 암기하는 연습도 필요함. 

제 1장 직업상담학.pdf
0.22MB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