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사/심리상담

심리상담비용은 얼마인가요? 리얼 후기

Colson_Kim 2023. 5. 25. 18:34
반응형

심리상담비용은 얼마인가요? 리얼 후기

 

1. 상담동기

2023년 1월부터 심리상담사를 꿈꾸며 대학원 진학 준비를 시작했다. 의미 있는 일을 하고 싶었고 몇 년간의 방황 끝에 남을 돕는 일을 해보자는 마음으로 시작한 길이다. 하지만 막상 수련의 길로 들어서니 갈고닦아야 하는 건 이론이나 기술이 아닌 나 자신이었다. 치유자가 되기 전 나 먼저 상담을 통해 내담자를 이해하며 스스로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져야겠다 생각했다.

 

2. 상담센터

주변에 상담센터를 소개받을 지인이나 기관이 있다면 물어보는 게 가장 빠를 것이다. 하지만 나처럼 물어볼 사람도 없고 어떤 기준으로 찾아야 할지 막막한 사람은 한국심리상담학회 홈페이지에서 지역별로 신뢰할 만한 자격증(상담심리사 1,2급)을 소지한 상담사님을 찾아서 방문하는 게 가장 안전한 방법이다. 상담사님 별로 상담 영역에 대한 정보도 나와있으니 자신이 상담받고자 하는 문제를 다루시는 분을 선정하면 되겠다.

 

3. 상담장소와 비용

가까운 장소와 먼 장소 둘 다 장단점이 있다. 장소가 멀어서 좋은 게 뭐가 있을까 싶지만 1~2시간 오고 가는 길에 상담 전/후로 스스로 생각하고 돌아보는 시간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비용은 평균 1회 50분 기준 10만 원이다. 성인심리상담에 경우 최소 3만 5천 원에서 최대 30만 원까지로 보면 된다. 내가 다니는 상담센터의 경우 50분 기준 1급 선생님은 8만 원 2급 선생님은 7만 원이었다. 나는 상담사를 준비하는 학생으로서 좀 더 전문적인 상담을 받고 싶어 1급 선생님을 선택하였다.

 

4. 상담선생님의 스타일

그럼 비쌀수록 좋은 건가요? 얼마가 적당한 가격인가요?라고 물어볼 수 있겠지만 상담에서 가장 중요한 건 상담사와 내담자 간에 라포 즉, 친밀한 관계 형성이다. 상담선생님 별로 스타일이 다 다르다. 자신에게 스타일이 잘 맞으면 적은 금액의 상담이라도 효과를 볼 가능성이 크다. 

 

5. 상담과정

상담의 회기는 보통 10회기 전후로 진행한다. 짧게는 5회기에서 길게는 100회기 이상까지 지속되지만 내담자의 상태나 상담사의 이론적 배경, 둘 사이의 조합 등 변수가 많다. 너무 조급한 마음을 가지기보단 최소 7회기에서 10회기를 잡고 진행하면서 상황에 맞게 조정하기를 추천한다.

 

첫날에는 상담 전 30분 전에 도착해서 간단한 심리검사와 개인정보 수집 밀 활용 동의서, 상담신청서를 작성하고 유의사항 전달 및 상담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했다. 그 후 상담의 목적, 주 호소 문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상담의 단기/장기 목표를 정하며 상담 회기와 비용에 관해 대화를 나누었다.

 

나는 걱정과 고민이 너무 많아 현재(the here and now)를 살아가지 못하는 삶, 대인관계에서 회피/비난 성향에 대한 문제와 더불어 진로에 관한 질문, 실존적인 문제에 대한 탐색, 자아 성찰 등을 상담 내용으로 정했다.

 

6. 상담결과

상담 1회차를 마무리하고 느낀 건 상담을 받고자 결심하고 상담 자리까지 나오는 과정이 얼마나 어려운 과정인지 깨달았다. 비용적인 문제부터 상담센터 선정까지 따져봐야 할 건 둘째치고 변화에 대한 저항과 상담 효과에 대한 의심, 외부의 시선, 상담사에 대한 신뢰 여부, 거절에 대한 두려움 등 이겨내야 할 부분이 너무도 많았다. 그 모든 걸 이겨내고 상담자리에 나온 사람은 단순히 몸과 마음이 아픈 사람이 아니었다. 그런 자신을 마주하고 이겨내어 변화하고자 하는 의지와 용기가 있는 사람이었다.

반응형